티스토리 뷰

배에서 꾸르륵 소리 왜 나는 걸 까요?

 

 

 

배가 고플 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인데도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난다면 위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몸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왜 나는 걸까요?
배에서 꾸르륵 소리 왜 나는 걸까요?

 

 

꾸르륵 소리는 왜 날까요?

꾸르륵 소리는 배에서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위장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배가 고플 때 '위의 공복 수축'현상으로 식사 후 5~6시간 정도 지나면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나 박테리아를 밀어내가 위해 강한 수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공기가 이동하면서 나오는 소리가 꾸르륵 소리입니다. 또한 과식했을 때 갑자기 많은 음식이 들어와서 많은 음식물을 한 번에 소화시키기 위해 위장에서 과부하상태가 걸렸을 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꾸르륵 소리가 신경 쓰인다면?

꾸르륵 소리가 신경 쓰인다면, 공복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말고 간단한 음식을 먹어서 공복감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간단하게 물이나 견과류 등의 간식을 섭취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식후에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지 않도록 웬만하면 음식을 씹을 때 꼭꼭 씹어서 공기를 덜 마실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유제품을 마신 후 유난히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유제품에 들어있는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유당불내증일 수 있으므로 유제품 섭취를 줄이면 꾸르륵 소리도 줄어들게 됩니다. 

 

 

예상되는 증상

 

 

  • 과민성대장증후군 : 꾸르륵 소리가 날 때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증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습니다. 이는 만성적인 복통,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배변장애 및 설사 등을 동하는 질환으로 장 내에 가스가 차고 수분이 잘 흡수되지 않아 물소리가 생긴 것입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면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서 식욕이 줄고 장 운동이 느려집니다. 이어서 장 속에 음식물들이 오래 남아있게 되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위장 건강을 위한 건강 습관

  • 공복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도록 3~4시간 간격으로 소량의 간식 섭취
  • 탄산, 알코올, 과도한 육류 및 음식 섭취 줄이기
  •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유제품 섭취 줄이기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적절한 운동이나 취미생활 가지기
  • 과식과 폭식 피하기
  • 식후에는 15분 정도 가볍게 몸을 움직이기
  •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지금까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와 의심되는 증상 및 위장 건강을 위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배에서 이유 없이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나거나 신경이 쓰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