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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모바일 또는 PC)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 알고 계시나요?

 

1분 만에 정부24에서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준비물(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 바로 온라인 전입신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전입신고서 장성법 및 세대주 확인하는 법까지 안내해 드리오니 오늘 글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전입신고란?

집을 구매하고 이사까지 완료했따면, 남은 건 전입신고인데요.

 

전입신고는 가족 구성원이 거주지를 이동한 때 신고 의무자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에 대해 새로운 거주지 관할기관에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입신고는 전입하려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 3가지

그렇다면, 왜 전입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바로 다음과 같이 3가지 이유 때문에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1. 14일 이내 전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5만원 과태료 부과
  2. 전세사기 예방에 도움
  3.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

 

전입신고 온라인 하는 법(모바일)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 법은 공동인증서만 있으며,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할 경우 대리인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먼저 모바일로 전입신고하기 위해 아래에서 정부 24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까지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iOS)

 

 

 

1. 정부24 앱 다운로드 > 설치하기

2.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로그인하기

3. 전입신고 검색하기

4. 전입신고 유의사항 > [예] 체크 > [신청[

5. 전입신고서 작성(아래에서 전입신고서 작성법 참고)

6. 완료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전입신고서 작성법

전입신고서 작성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단계: 신청인 정보 입력하기

  1. 신청인 연락처 확인하기
  2. 전입하는 사유 선택 > 다음단계 클릭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2단계: 전에 살던 곳 및 이사 가는 사람 입력

  1. 전에 살던 곳의 주소 정보 입력 > [주소조회] 클릭
  2. 이사가는 사람 선택하기
  3. '세대주 확인 메시지 통지'를 위해 세대주 연락처 입력 > [다음단계]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3단계: 이사 온 곳 정보 입력

  1. 주소검색 > 상세주소 입력
  2. 두 개중 해당하는 구성 선택
  3.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주 정보 입력하기(신청인과 전입지 세대주가 다른 경우 '전입지세대주확인용' 메시지 발송
  4. 해당하는 구성 선택하기
  5. 이사 온 사람과 기존 세대주와의 관계 선택하기
  6. 우편물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면 3개월간 이사 가는 곳으로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음(선택사항)
  7. 초등학교 배정을 신청하면 주민센터에서 주소지 기준으로 초등학교 배정 진행 됨(선택사항)
  8. 요금감면 일괄신청 서비스 신청하면,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한해 전기요금, TV수신료, 도시가스요금, 지역난방비의 부담완화를 위한 세금감면을 받을 수 있음
  9. [민원신청하기]
  10. 전입신고 완료

 

전입신고 인터넷 하는법

 

 

 

전입신고 처리는 근무시간 내 최대 3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가 완료됐다면, 전세사기 방지하기 위해 바로 이어서 확정일자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에서 직접 전입신고하기

온라인 신청법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준비물 구비하셔서 주민센터 방문 후 전입신고서 작성 및 제출하면 됩니다.

 

 

준비물(필요서류)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신분증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위임인의 신분증, 신청 자격 증명 자
전입자 아닌 대리 신고 시 본인 신분증, 전입자와 세대주의 신분증, 도장

 

대리신고자격은 직계혈족(세대주의 배우자, 직계혈족, 세대주 배우자의 직계 혈족, 세대주의 직계혈족의 배우자)만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온라인 전입신고 처리가 완료됐는데 처리결과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전입신고 담당자가 전입처리 완료 후 시스템 간 자료동기화를 위해 최대 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면 정부24에서 처리 완료된 전입신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주확인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라인 전입신고시 세대주확인이 필요한 경우 세대주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입하고자 하는 주소지의 세대주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확인 > 세대주 확인] 단계로 진행
  2.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번호]를 넣어 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을 완료]하면, 확인 가능한 세대주 정보가 제공됩니다.
  3. 신청된 전입신고 확인 후 상세내역 하단의 [본인확인]을 선택하면 세대주 확인이 완료됩니다.
  4. 전입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주민등록열람]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전입신고 후 세대주확인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8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취소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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